one of a kind scene

[ADP 대비] 표본 추출 방법(sampling) 본문

카테고리 없음

[ADP 대비] 표본 추출 방법(sampling)

specialscene 2020. 1. 12. 21:02

표본 추출 방법

(그림) 표본 추출 방법

1. 단순랜덤 추출법(simple random sampling)

     • 각 샘플에 번호를 부여하여 임의의 n개를 추출하는 방법(단순 랜덤)

     • 각 샘플은 선택될 확률이 동일

 

2. 계통추출법(systematic sampling) : 등차수열 떠올리자, n개마다 추출

     • 데이터가 N개 있을때, K개씩 n번 뽑는 방식

     • 첫구간 1~K번째에 있는 데이터 중에 임의로 한개 뽑은 후 K개씩 띄어서 표본을 추출

 

3. 집락추출법(cluster random sampling)

     • 군집을 구분하고 군집별로 단순랜덤 추출 수행 → 추출된 자료를 모두 활용하거나 샘플링하여 활용

     • 집단 내 = 이질적 / 집단 간 = 동질적

     • 장점 : 시간과 비용이 절감됨, 전체모집단의 목록표 작성하지 않아도됨, 각 집락뿐만 아니라 모집단의 성격도 파악 가능

     • 단점 : 집락이 동질적일 경우 오차 개입가능성이 큼, 단순랜덤 추출보다 측정집단을 과대 또는 과소포함할 위험이 큼

     (사례)

     • 1반 군집, 2반 군집, ..., 9반 군집에서 군집별로 10명씩 뽑는 단순랜덤 추출 n번 수행

     • 90명을 뽑는 n개의 sample이 생김

     • n개의 sample 끼리는 학년 및 1반~9반까지 고루 섞여있으니 동질적인 특징을 갖고있을 것

     • sample 내에서는 학년 및 1반~9반까지 서로 다른 특징들을 지닌 학생들이 뽑혔으니 이질적

 

4. 층화추출법(stratified random sampling)

     • 이질적인 원소들로 구성된 모집단에서 각 계층을 고루 대표할 수 있도록 층별로 랜덤하게 표본 추출

     (사례)

     • 1학년 층, 2학년 층, 3학년 층, 4학년 층, 5학년 층 이렇게 5개의 층으로 구분

     • 각각의 층에서 10명씩 단순랜덤 추출 → 5학년 까지 있으니 5개의 sample이 생김

     • 5개의 sample 끼리는 학년이 다르기 때문에 이질적인 특징을 갖고있을 것

     • sample 내에서는 학년이 같기 때문에 동질적인 특징을 갖고있을 것

 

집락추출법 : 집단 내 = 이질적 / 집단 간 = 동질적

층화추출법 : 집단 내 = 동질적 / 집단 간 = 이질적